항해 99 온보딩 커리큘럼

[Java언어기초 1주차] 作心三日 [객체지향]

디스타입 2023. 3. 11. 02:44

2023/3/10일 금요일 맑음☀️

 

어릴적 마법이 실존한다고 믿었던 나는,

언젠가 내 생일날 날아올 호그와트 입학서를 기다리면서

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겠노라고 다짐한 적이 있었다.

" 난 오늘부터 영어로 일기를 쓸거야!! "

" 이 두꺼운 해리포터 영어 원서 전부 다 읽을거야!! "

 

그때마다 어머니께서는 나지막하게 한마디 해주고 가시곤 했다.

" 작심삼일이야~ "

 

역시 세월의 지혜는 따라갈 수 없었던건지 아직까지도 영어로된 해리포터 원서는 1권에만 손때가 가득하다.

이것보라며 놀리는 어머니한테 욱한 마음에 소리쳤었다.

 

" 그럼 작심삼일을 3일마다 하면 되잖아요!! "

 

당당하게 다짐을 외쳤던 과거 나의 모습이 부끄러워 무신경하게 뱉었던 그 말 덕분에

많은 3일들 이후 결국 나는 1권을 완독할 수 있었다.

이게... 되네..??

놀람도 잠시 그 뒤는 아직까지 읽지 못 했다.

 

내 안에 간악한 놈이 나와 '오늘은 공부를 조금 대충할까..?' 라는 생각이 들어

옛날 이야기를 꺼내 보았다.

 

딱 그정도만 하자.

 

집중해서 3일.

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3일만.

 

그렇게 또 많은 3일들이 모이고 나면 어느샌가 2권을 읽고 있는 날이 오겠지.

 


학습 진행 및 완료 상황

  • Chapter 6 객체지향
  • Java 문법 뽀개기 1주차 객체지향 언어 (3) 1 - 14

과제

6-1

public class Student {
    private String name; //학생이름
    private int ban; //반
    private int no; //번호
    private int kor; //국어점수
    private int eng; //영어점수
    private int math; //수학점수

6-2

Student(String name, int ban, int no, int kor, int eng, int math)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ban = ban;
    this.no = no;
    this.kor = kor;
    this.eng = eng;
    this.math = math;
}
public String info() {
    int totalNum = this.kor + this.eng + this.math;
    String avg = String.format("%.1f",totalNum/3f);
    return this.name+","+this.ban+","+this.no+","+this.kor+","+this.eng+","+this.math+","+totalNum+","+avg;
}

6-3

public int getTotal() {
    return this.kor+this.eng+this.math; //국+영+수 점수
}
public float getAverage() {
    String strAvg = String.format("%.1f",getTotal()/3f); //getTotal 값을 불러와 평균을 구한다
    return Float.parseFloat(strAvg); //String형태를 문제에서 요구한 반환타입 float로 변환한다
}
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return name;
}

 

특이사항(아이디어 등)

 

객체지향을 재밌게 비벼먹기 위해 게임을 설계 중이다.

턴제 방식의 카드 게임이 될 것 같은데... 지금 막히는 부분을 해결하려면 객체지향 상속에 대해 더 알아봐야할 것 같다.

 

오늘의 한줄

 

지금은 워낙 기초적인 내용들이라 무엇을 올려야하나.. 이게 소용이 있을까 생각했지만 그날그날 생각과 함께 올리다보니

마음이 흔들리거나 힘들때 이때를 돌이켜보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.